재테크

배당주의 모든 것 / 배당주란 / 배당주 선택 시 고려사항 / 배당금 세금 / 배당주 추천

JBEAM 2021. 1. 19. 01:49

안녕하세요. 요즘 금리가 낮아지고 돈의 가치는 계속 하락해서 다른 투자처를 찾는 분들 많이 계시죠? 안정적이면서 예적금보다는 수익이 훨씬 좋은 배당주에 대해서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배당주란?

 배당이란 주식을 보유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지분에 따라 회사의 이익을 분배하는 것을 말해요. 기업의 의무사항은 아니기 때문에 모든 기업이 배당금을 주는 건 아니에요. 배당에는 현금배당과 주식배당이 있어요. 일반적으로 배당이라고 하면 현금을 주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돼요. 재무구조가 안정적이지 못할 경우에는 현금배당이 회사에 위협이 될 수도 있어요. 배당금에서 액면가를 나눈 것을 배당률이라고 해요.

 

 배당은 배당이 언제 되느냐에 따라 중간배당, 결산배당, 특별배당으로 나뉘어요. 결산배당은 연말에 결산해서 3~4월에 배당금을 주는 배당을 말하고 코스피, 코스닥 전체의 50% 정도가 결산배당을 해요. 중간배당은 보통 분기배당이나 반분기 배당으로 이루어지며 분기배당을 하는 회사는 별로 없어요. 대표적인 분기배당 종목에는 삼성전자가 있어요. 특별배당은 추가 배당이라고도 불리며 기업이 예상치 못한 높은 수익이 발생했을 때나 재무구조의 급격한 변화를 주기 위해 투자자들의 불편을 감소시키려고 주는 배당을 말해요.

 

 배당을 받으려면 배당기준일에 해당 주식을 소유하고 있어야 해요. 배당기준일은 배당을 시행할 때 배당받을 주주들을 선정하는 날을 뜻해요. 주식대금 결제까지 3일의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영업일 기준 해당일을 제외하고 2일 전까지 주식을 소유하고 있어야 해요.

 

 

배당주 선택 시 고려 사항

 배당주에 투자하는 경우는 대부분 장기간으로 보고 투자하는 것이기 때문에 단순하게 배당금만 보고 결정하는 게 아니라 기업의 수익률과 재무상태가 안정적인지 고려하셔야 해요. 온라인 서비스라든지 술이나 담배처럼 요즘 같은 위기상황에도 사람들의 수요가 있고 꾸준하게 수익을 낼 수 있는지 보셔야 해요. 배당률은 높은데 주가가 떨어지면 전혀 의미가 없잖아요. 오히려 손해를 보는 경우가 생길 수도 있어요.

 

 주식에는 보통주와 우선주가 있어요. 우선주는 의결권을 행사할 수 없는 대신 일반주에 비해 배당금을 더 많이 받을 수 있는 주식을 말해요. 기업명 뒤에 우라는 글자가 붙어있으면 우선주예요. (삼성전자우, 현대차우, 현대차 2우B, CJ우, 호텔신라우 등) 하지만 우선주의 경우 대형 종목이 아닌 이상 주식의 발행량과 거래량이 적기 때문에 작전주가 되는 경우도 있어요. 그러므로 일반인들은 의결을 낼 일이 거의 때문에 장기적으로 투자하는 경우에는 우선주가 좋지만 단기간으로 차익을 노리는 경우에는 불리할 수 있어요.

 

 

배당금 세금

 주식 배당금은 종합과세 합산 대상이에요. 금융이자소득(배당금+예적금 이자)이 2,000만원 이하라면 원천과세로 미리 15.4% 제하고 지급되기 때문에 일반투자자는 따로 신고할 필요 없기 때문에 신경 쓰지 않아도 돼요. 소득이 높은 투자자라면 세금을 줄이기 위해 배당기준일 전에 주식을 내놔서 주가가 떨어지는 경우도 있어요. 소액투자자들은 저렴하게 매수하고 배당도 받는 거죠. 3년 이상 장기 보유했을 경우에는 3,000만원이하는 비과세, 3,000만원 초과 1억 이하는 5% 분리과세, 1억 초과는 일반과세 14%에 주민세 별도예요. 만약 배당주에 투자하실 거면 길게 보시고 3년 이상 보유하는 게 좋아요.

 

 

배당주 추천

KT&G (033780)

 주변에서 흡연하시는 분들 쉽게 보실 수 있듯이 KT&G는 코로나에도 안정적인 매출이 발생하고 있죠. KT&G의 배당률은 약 5.4%로 꾸준히 상승하고 있어요.

 

NICE평가정보 (030190)

NICE평가정보는 종합자산관리를 전문으로 하는 기업이에요. 배당률은 1%대로 낮지만 꾸준히 배당금이 상승하고 있고 매출액, 영업이익, 순이익이 꾸준하게 늘어나고 있어요. 주가도 꾸준하게 우상향하고 있는 종목이에요. 

 

맥쿼리인프라 (088980)

맥쿼리인프라는 신한금융그룹과 합작투자로 설립된 회사로 고속도로, 교량, 터널 같은 도시 인프라에 투자하여 수익을 얻습니다. 엄청난 천재지변이 일어나지 않는 이상 꾸준한 매출을 낼 수밖에 없는 회사죠. 예전부터 배당주로 유명한 종목이에요. 2월과 8월 1년에 두 번 배당하며 배당률은 약 6.2%에요. 분배금이 더 늘어날 예정이라고 해요.

 

JW생명과학 (234080)

JW생명과학은 해당 분야에 관심이 없다면 조금 생소하실 수 있겠지만 수액 등 의료용품을 생산하는 회사로 배당률은 약 2.6%에요. 수익이 꾸준하게 상승하고 있는 가치주예요.

 

기업은행 (024110)

 기업은행은 국책은행이기에 부도가 날 가능성이 거의 없고 상대적으로 저평가되어있는 종목이에요. 배당률은 약 5.6%에요.

 

 

 

*모든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