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마케팅 용어 총정리(마케팅 전략)

JBEAM 2021. 1. 30. 03:31

안녕하세요. 오늘은 마케팅 전략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마케팅 전략 총정리

 

넛지 마케팅(nudge marketing) : 강압적이게 대놓고 홍보를 하기보다는 우회적으로 부드럽게 소비자에게 다가가 구매를 유도하는 전략(피아노 계단, 신용카드 자동이체 혜택, 정기구독 서비스)

 

노이즈 마케팅(noise marketing) : 상품을 홍보하기 위해 단기간에 대중들에게 많은 노출이 될 수 있게 고의적으로 자극적인 소재를 내세워 관심을 이끄는 전략으로 단기간에 인지도 상승을 유도할 수 있지만 실패할 경우 위험성이 매우 크기 때문에 특별히 신중해야 함

긍정적인 사례 - 나이키 콜린 캐퍼닉, 미샤 타임 레볼루션 트리트먼트 에센스, 꼬꼬면

부정적인 사례 - 도브 인종차별 광고, 농심 신라면 블랙

 

디마케팅(demarketing) : 파레토 법칙에 따라 기업이 고객들의 수요를 의도적으로 감소시켜 브랜드의 희소성과 가치는 높아지고 고객들의 수요 욕구는 증가하여 장기적인 고객층을 확보하는 전략

(에르메스, 롤렉스, 은행, 미술관 등)

 

바이럴 마케팅(viral marketing) : virus와 oral의 합성어로 바이러스처럼 빠르게 확산된다고 해서 바이럴 마케팅이라고 하며 소비자들이 자발적으로 기업의 제품에 긍정적인 입소문을 이끌어 내는 마케팅

 

징글 마케팅(jingle marketing) : 특정 소리를 들으면 자연스럽게 상품을 연상시킬 수 있도록 함

(새우깡, 맥도널드, 하이마트 등)

 

제휴 마케팅(affiliate marketing) : 콘텐츠를 만들고 방문자가 파트너사의 웹사이트에 방문하거나 구매가 일어나면 보상을 받는 마케팅 기법

(쿠팡 파트너스, 구글 애드센스 등)

 

코즈 마케팅(cause marketing) : 기업이 직접적으로 기부하기보다는 소비자들의 참여로 빈곤, 인종차별, 환경 등 사회적 문제들에 공헌하고 기업의 이익을 위해 활용하는 마케팅으로 기업과 전혀 연관성 없는 코즈 마케팅은 오히려 소비자들에게 안 좋은 인식을 불러오기에 주의해야 함

(코카콜라 북극곰 광고, 탐스 빈민계층 신발 기부, 아모레퍼시픽 핑크리본 캠페인 등)

 

프로슈머 마케팅(prosumer marketing) : 소비자가 직접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기업은 이를 수용하여 제품을 만드는 것으로 화장품, 전자기기, 자동차 등 고객의 관여도가 높은 제품에 적합

 

CRM 마케팅(customer relation management marketing) : 회사에 대한 장기적인 가치를 증대하고 이를 통해 고객이 꾸준한 구매를 할 수 있도록 고객과의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하는 전략으로 기존 고객의 나이, 성별, 성향, 특성 등의 정보를 분석하여 소통함으로써 고객과 장기적인 거래관계를 구축

 

 

 

 

마케팅 용어 총정리(가격편)

안녕하세요. 오늘은 온라인 마케팅에 도움이 되는 마케팅/유통 용어들을 정리 해봤어요. 마케팅 용어 총정리(가격편) 경험곡선가격(experience curve pricing) : 가격을 결정할 때 실제 원가가 아닌 제

jbeam.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