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온라인 마케팅에 도움이 되는 마케팅/유통 용어들을 정리해봤어요.
마케팅 용어 총정리(가격편)
경험 곡선 가격(experience curve pricing) : 가격을 결정할 때 실제 원가가 아닌 제품이 판매될 때 예상되는 미래의 원가를 기준으로 가격을 결정
공헌이익(contribution margin) : 제품 가격 - 변동비
기준 가격(base price) : 제품 생산원가, 수요, 경쟁사 판매가를 고려하려 내부적으로 결정한 가격
관습 가격(costomary pricing) : 소비자들이 관습적으로 당연시 느끼는 가격으로 대량 소비되는 생필품에 많이 적용되며 이러한 상품들은 관습 가격보다 가격을 낮게 책정하더라도 매출 증가가 크지 않지만 가격을 높이면 매출이 감소됨
다차원 가격전략(multidimensional pricing) : 다수의 소비자들을 상대로 한 가격 결정법으로 가격경쟁을 하지 않으며 선택적으로 가격 인상, 인하가 가능
단수 가격정책(odd pricing policy) : 판매 가격에 굳이 단수를 붙여 심리적으로 저렴하게 보이는 것
마크업(markup) : 판매 가격을 결정하기 위해 제품에 부가되는 금액
비선형 가격전략(non-linear pricing) : 동일 상품을 다수 구매하는 고객에게 가격 혜택을 주는 전략
수요 가격(demand-based pricing) : 소비자의 수요에 따른 가격결정법
스키밍 가격 전략(skimming pricing strategy) : 얼리어답터들을 겨냥해 신제품을 높은 가격에 팔다가 서서히 가격을 낮추는 전략
시장 침투 가격 전략(market-penetration pricing) : 시장 진입 초기에 저렴한 가격으로 최대한 많은 점유율을 확보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전략
유보 가격(reservation price) : 상품 구매 시 소비자가 지불할 용의가 있는 최대 가격
이중 요율(two-part tariff) : 기본요금과 사용요금으로 이루어진 가격체계
준거 가격(reference price) : 소비자가 제품 구매 시 자신의 기준을 토대로 마음속으로 설정한 가격
재판매 가격 유지 정책(resale price maintenance policy) : 상품 공급자가 소매업자에게 재판매 가격을 정해주고 준수하게 만드는 정책
최저 수용 가격(lowest acceptable price) : 해당 제품의 품질을 의심하지 않게 하는 최저 가격. 무조건 가격이 싸다고 잘 팔리는 것이 아니라 가격이 너무 저렴할 경우 품질에 의심이 생겨 오히려 구매욕구가 낮아지기도 함
한계이익(marginal profit) : 매출액-직접비(직접 재료비, 직접인건비, 직접경비)
'마케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케팅 용어 총정리(마케팅 전략) (0) | 2021.01.30 |
---|---|
그라폴리오에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상품 등록하는 법 (0) | 2021.01.22 |
구글 애드센스로 돈벌기 - 수익형 블로그에서 유튜브까지 : 종합편 리뷰 (0) | 2021.01.14 |